본문 바로가기

PRF

자가골성장인자 PRF 임프란트

[박민수 원장의 치과이야기] 자가골성장인자(PRF) 임플란트, 최대 장점은?

 
치아의 기능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효과 덕분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나날이 늘고 있다.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소실된 치아의 기능을 되살려줄 뿐만 아니라 지난 7월부터 만 75세 이상 환자에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감이 한층 줄어든 것도 큰 몫을 더했다.

특히 최근 자가골성장인자(PRF)를 사용한 임플란트 시술이 탁월한 임상적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PRF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PRF는 자연상태의 섬유소 망과 유사한 구조를 이루어 창상 부위에서 치유와 관련된 세포의 이동과 세포분화를 촉진시켜 주어 결과적으로 빠른 치유를 가능하게 해 임상적으로 심혈관계수술 일반외과 및 성형외과 또는 구강악안면 수술에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 임플란트 시 치유를 촉진시켜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하는 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PRF에는 뼈를 만들어내는 세포들의 활동을 촉진하는 다양한 단백질 성분의 성장인자가 농축되어 있고, 면역인자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시 PRF를 사용할 경우 잇몸 뼈와 잇몸 재생을 빠르게 도와 임플란트 시술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감염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무엇보다 PRF 자체를 환자의 혈액에서 얻기에 기존 임플란트보다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매개체가 되고 있는 만큼 PRF를 활용한 임플란트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계속해서 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환자의 구강상태와 잇몸 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첫걸음으로 시술 전 정밀검사와 진단 후의 치료기간 및 임플란트의 종류나 시술법 등에 대해 꼼꼼하게 따져 본 뒤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가까운 인공치아를 만들어낸 것으로 자연치아와 달리 신경이 없어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환자가 잘 알아차리기 쉽지 않기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 상태를 확인하고 혹시나 생길 수 있는 위험요소들에 대해 항시 관리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PRF'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F의 치조골 결손 부 수복 효과  (0) 2015.04.21
혈소판 농축 섬유소 PRF 임프란트  (0) 2015.04.21
PRF 임프란트  (0) 2015.04.21
PRF, PRF 자가혈 임프란트  (0) 2015.04.21
자가혈 임프란트 PRF  (0) 2015.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