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치예방(치아재광화)

치아에 생긴 하얀 점(White spot)의 예방과 치료

치아의 하얀 점(White spot)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치아에 하얀 점 같은 것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치아불소증, 에나멜 저형성증, 불량한 구강관리, 산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의 과섭취로 인한 탈회가 그 이유입니다.

치아불소증은 영구적인 치면 손상으로 자연치유는 불가능합니다.

에나멜 저형성증 또한 유전적인 원인으로 정확한 자연치유방법은 없습니다.

불량한 구강관리나 식습관에 의해 생긴 하얀 점은 탈회라고 부르는데 초기탈회는 치아재광화촉진치료를 통하여 자연치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가 안될 때의 치료방법은 치아미백이나 충치처럼 수복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치아의 하얀 점 의 원인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치아불소증입니다.(수돗물을 불소화한 미국에서는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치아불소증은 유아청소년기에 과도한 불소에 노출 되면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초기 불소증은 보기에는 싫지만 해롭지는 않지만 심해지면 치아를 파괴합니다.

하얀점의 또다른 원인은 에나멜 저형성증 입니다.

말 그대로 치아의 외피에 해당하는 에나멜이 형성되지 않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아불소증과 유사하게 에나멜 저형성증은 치아가 발달하는 어린이에게 많이 생깁니다. 에나멜 저형성증은 충치발생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또 다른 치아 흰색 반점의 원인은 불량한 위생관리와 식습관에 의한 치아의 탈회입니다. 구강내의 세균이나 산성분에 의해 치아에나멜이 녹아 내리면서 그 부위가 하얗고 푸석하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초기 충치라고도 합니다.

 

치료

치료방법과 결과는 하얀 점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에나멜 미세 마모

치아의 하얀색 점을 감추기 위해 에나멜을 미세하게 마모시켜 치아전체를 하얗게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아미백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미백

치아미백으로 치아를 하얗게 하면 치아의 흰색점이 도드라져 보이지 않게 됩니다. 가정용 미백제나 전문가 미백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미백제의 경우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약해 전문가 미백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니어

치아의 하얀점을 포함에 표면을 얇게 깍은 후 치아모양의 비니어를 덮어서 하얀점을 가리는 방법입니다.

치아재광화

에나멜 저형성증이나 탈회의 경우 불소나 나노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등의 치아재광화 촉진재를 이용하여 에나멜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치아재광화촉진은 하얀 점을 없애기도 하지만 충치발생의 위험을 줄여 줍니다.

          복합레진

치아의 하얀점을 충치치료하듯 제거한 후 치아와 같은 색상의 플라스틱 물질로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방팁



올바른 구강관리는 치아의 하얀 점 뿐 아니라 치면 착색, 충치, 치주질환, 기타 치과질환 예방의 필수 전제조건입니다.

치아 흰색반점은 대부분 10세 내외의 어린이들에 주로 생깁니다.

따라서 10세 내외 어린이들의 구강관리가 중요합니다.

어린이 치아에 흰색 반점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불소수돗물을 사용하지 마세요.

분유를 먹여야 하는 아기들에게 불소가 들어가 물을 먹이면 불소의 체대축적이 과도하게 되어 치아불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불소치약을 사용하세요.

3세이하의 어린이는 칫솔에 불치약을 얇게 묻히는 정도로(쌀 한 톨) 충분하며 삼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세 이상의 어린이는 콩알 크기만큼의 불소치약을 사용해야 하며 삼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유아와 어린이들이 입속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본능적으로 삼키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불소치약은 삼켜서는 안되며 잘 씻어 낼 수 있도록 부모가 지도해야 합니다.

 

음용수의 불소농도를 측정하세요.

수돗물이 아니라 우물이나 약수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물속의 불소농도를 측정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는 천연상태에서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불소첨가물은 반드시 처방 받아 사용하세요.

6세에서 16세 사이의 아이와 청소년들은 충치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충치예방을 위해 무조건 적인 불소 남용은 치아뿐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당과 산성분의 음식과 음료를 줄이세요.

치아 에나멜은 특정 음식과 음료에 의해 부식 될 수 있습니다. 치아 에나멜이 부식되면 이를 탈회, 즉 초기충치라고 합니다. 특히 당성분과 산성분의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 해야 할 음식과 음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산성분의 주스와 과일: 오랜지, 레몬, 포도

  • 딱닥한 사탕과 당성분이 많은 젤리등

  • 스포츠 음료를 포함하여 당성분이 많이 들어가 음료와 소다

    위와 같은 음식과 음료의 과다 섭취는 치아 에나멜에 탈회(흰색 반점)라는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당성분이나 산성분이 많은 음료나 음식을 먹은 후 입 안을 물로 헹구거나 칫솔질을 하면 에나멜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음료의 경우 빨대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www.apaden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