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질환 예방은 크게 개인자가관리와 치과전문가관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자가관리는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충치나 잇몸질환 예방을 말합니다.
가장대표적인 것이 양치질이고 치실이나 구강세정기, 잇몸마사지, 얼굴근육운동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좀 더 저극적으로 치아에 미네랄을 보충하거나 유산균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치아는 칼슘과 인을 주성분으로 하는 미네랄 덩어리로 치아에서 미네랄이 빠져나가면 탈회가 시작되고 탈회는 충치의 시작이라고 보면됩니다. 치아에 미네랄을 보충한다는 뜻은 바로 치아성분을 치면에 직접 공급한다는 의미로 치아를 단단하고 매끄럽고 윤기나게 함으로서 세균이나 산성분으로 부터 저항력이 강한 치면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강유산균은 구강내에 유해한 균은 통제하고 유익균을 활성화하여 구강질환을 예방한다는 개념입니다.
치과전문가 예방이란 구강질환 전문가인 치과(주로 치과위생사)에서 하는 예방을 말합니다.
개인이 할 수 없는 도구와 기구를 이용하여 구강내의 세균과 치면세균막, 치석을 제거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치면을 수복하거나 탈회를 치료하기위해 미네랄을 보충합니다.
구강질환예방을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개인예방과, 전문가 예방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을 치과를 방문에 전문가 예방 트리트먼트를 받고 집에서 개인 예방을 철저히 하는 것입니다.
구강관리도 습관이 중요합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고, 지금 문제 없다고 소홀히 하면 나도 모르게 건강이 나빠지듯이 어느날 갑자기 충치나 잇몸질환이 찾아 옵니다. 충치나 잇몸질환은 초기 자각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순간을 어느 날 갑자기로 인식하게 되며 이때는 대부분 예방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스코는 치과전문재료 업체로서 개인과 전문가예방의 미래를 선도합니다.
오스코의 개인구강관리예방 제품을 소개합니다.
첫째 아파프로 치아재광화 촉진 페이스트 입니다. 아파프로는 치아에 부족한 미네랄을 보충해 치아를 단단하고 매끈하고 윤기나게 하는 치아와 같은성분의 미네랄입니다. 개인이 집에서 양치 후 치약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교정치료나 스켈링, 치아미백을 하게 되면 미세한 치면손상과 이로인한 착색, 시린이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파프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별히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도 예방차원에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 것이 제일입니다.
아파프로는 무불소성분으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어 유아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핑거웨티 손가락 양치입니다. 손이 불편하거나 간호가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 구강관리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손가락에 끼워쓰는 양치인 핑거웨티를 사용하면 구강관리가 용이해 집니다. 핑거웨티는 단순한 부직포 같은 천이 아니라 구강을 촉촉하게 하는 성분, 충치예방성분, 구강의 청량감을 높이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핑거웨티는 개인이 사용할 수도 있고 요양병원이나 보호시설, 장애인병원, 중환자실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스코의 전문가 케어 예방제품을 소개합니다.
첫째, 밀킨 위상차현미경입니다.
충치와 잇몸질환의 원인은 세균입니다. 마이크론 단위의 세균은 작고 투명해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막연하게 치료 하기보다 위상차현미경을 통해 세균의 종류와 활동성을 파악하면 치료의 이유와 방법도 명확해 질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위상차현미경은 부피가 크고 무거워 이동가 설치가 자유롭지 못해 활용성이 극히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위상차현미경의 사용법을 배우지 않는 비숙련자와 환자는 관찰이 어렵습니다. 이에 반해 밀킨 위상차현미경은 핸드폰 크기로 설치와 이동이 자유롭고 비숙련자와 환자라 하더라도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환자가 함께 화상을 보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활용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밀킨의 또다른 장점은 구강보건교육에 적합하다는 점입니다. 크기와 무게도 그렇고 교육대상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함께 화상을 보면서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전문가용 나노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무불소 치아재광화촉진 페이스트입니다.
아파프로는 불소를 대체하는 충치예방물질입니다. 충치예방뿐아니라 치주질환예방에도 효과가 탁월해 전문가 예방치료에 없어서는 안될 제품입니다. 특히 시린이 케어에 효과가 뛰어나 치료와 처방을 병행하면 예방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아파프로 의 활용은 구강관리가 어려운 교정치료시, 스켈링 후 시린이와 미세흠집 수복, 치아미백후 착색예방과 시린이 케어등 입니다.
충치예방과 잇몸질환 예방의 핵심은 아파프로를 이용한 에나멜 케어입니다. 치면(에나멜)이 단단하고 매끄럽고 윤기나면 세균이 달라 붙기 어렵습니다. 또한 손상 된 에나멜에 미네랄을 보충하여 치아를 재광화 할 수 있으므로 충치예방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셋째, 전문가용 임플란트 스켈러 입니다.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기지 않는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임플란트가 충치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잇몸질환으로부터 자유롭지는 못합니다. 임플란트도 자연치아 처럼 치주질환(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연치아 처럼 정기적인 스켈링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임플란트 스켈링의 핵심은 표면손상을 최소화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표면이 거칠어지면 그만큼 이물질이나 세균이 달라 붙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넷째, 치면세척과 연마, PMTC를 위한 러버컵과 브러쉬입니다.
수복치료나 스켈링, 치아미백, 교정치료시 치면을 세척하고 연마합니다. 전문가에 의한 치면청소요법에도 러버컵과 브러쉬는 필수 입니다. 오스코가 판매하는 러버컵과 나일론 브러쉬는 프랑스와 중국의 합자 회사에서 만들어 유럽기준의 고품질 제품이면서도 가격경쟁력이 뛰어납니다. 즉 가성비가 좋습니다.
다섯째, 치면착색 제거버인 오코클리너입니다.
오코클리너는 치면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치면의 착색물을 제거하는 레진강화 버입니다. RA용으로 로우스피드 핸드피스에 체결하여 사용하므로 안전하며 연조직 손상의 위험도 없습니다. 치면착색제거에서 핵심은 에나멜 손상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치면의 착색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치면이 거칠어진다면 약주고 병을 준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거친 치면에 다시 착색이 되고 제거도 어려워질테니까요.
여섯째, 얼고핑거 손가락 석션팁입니다.
얼고핑거는 핀란드의 치과위생사가 만든 인체공학적인 석션팁입니다. 검지손가락에 끼워 사용하므로 치료부위에 근접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의 동선을 따라 이동하므로 치료시간이 단축 되며 바쁜 경우에는 보조자 없이 혼자서 대부분의 예방치료가 가능합니다. 인체공학적이기 때문에 손목과 어께, 목등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랄쉘이라는 뺨보호 장치입니다.
치과치료는 좁은 구강내에서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뺨부위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오랄쉘을 사용하면 뺨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스코
'충치예방(치아재광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원인의 시린이! 아파프로로 관리하세요~ (0) | 2022.01.14 |
---|---|
오스코 충치예방, 잇몸질환예방 관련제품 정리 (0) | 2022.01.13 |
치면세척, 치면연마, PMTC를 위한 러버컵과 나일론 브러시 (0) | 2021.12.08 |
불소 없는 충치예방, 무불소 충치예방, 불소=충치예방이 아닙니다! (0) | 2021.12.07 |
독일 아파프로 '필드 임상 테스트': 치과와 환자의 평가 (0) | 2021.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