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치예방(치아재광화)

치면착색이 잘 되는 이유와 예방법

누렁니와 거뭇 거뭇 때가 낀 치아

담배도 안 피우는데 치면이 누렇거나 거뭇 거뭇 하신가요?

정기적으로 스켈링도 받고 치아미백도 하는데 효과가 오래 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치면착색의 원인을 알면 치료와 예방이 쉬워집니다.

치면착색의 원인

치면착색의 원인은 간단합니다!(*주의 : 치아의 변색은 착색과 다릅니다. 치아의 변색은 치아 내적인 요인이 주를 이루고 착색은 외적인 요인이 대부분입니다)

치면이 거칠기 때문입니다.

치면이 거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선천적으로 에나멜질(법랑질, 치아의표면)이 울퉁불퉁한 경우입니다.

둘째, 치아의 노화입니다. 인체의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치아도 노화 됩니다. 나이가 들면 치아에서 미네랄성분이 빠져나가면서 강도도 약해지고 오랜시간 사용한 결과 흠집(스크래치)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셋째, 치아의 부식이나 탈회입니다. 치아의 부식의은 산성분에 의해 치아의 미네랄이 녹아내려 표면이 거칠어지는 것입니다. 탈회는 치아에서 미네랄이 빠져나가면서 치아에 하얀 반점같은 것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탈회는 충치의 시작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탈회와 부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식습관과 불량한 구강관리가 주된 원인입니다.

스켈링을 받았는데도 치면의 거뭇한 스테인은 그대로?

스켈링은 주로 치아주변의 치석을 제거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치면의 스테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면연마(세마)라는 술식을 추가로 받아야 합니다. 스켈링과 치면세마 술식을 받았다고 해도 이후 치면관리가 중요합니다. 스켈링과 치면세마술식은 치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술식에 불과하며 치아를 매끈하게 하는 술식은 아닙니다. 오히려 시술 후에 치면이 더욱 거칠어 집니다. 이물질이 제거 된 자리에 요철이 있을 뿐 아니라 제거 기구(스켈러, 연마제)에 의해 치면에 흠집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치아미백 후 치아가 하얘졌는데 몇개월 후 원래 상태로?

치아미백후 치아는 하얘집니다. 치면의 착색물질을 미백제를 통해 화학적으로 녹여서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미백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백후 치면을 확대해서 살펴보면 치면은 매우 거칠어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물질과 치아의 에나멜질 일부가 녹아 버렸기 때문입니다. 스켈링 처럼 치아미백 후에도 치면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미백은 치아를 하얗게 하는 술식이지 치아를 단단하게 하거나 매끈하고 윤기나게 하는 술식은 아닙니다.

 

치면(법랑질, 에나멜질)을 단단하고 매끈하게 하는 것이 누렁니와 치면착색의 예방법!

에나멜 리페어라는 개념입니다. 에나멜은 치면(법랑질)을 의미하고 리페어는 수리를 의미합니다. 즉 치면을 수리하는것이 에나멜 리페어입니다. 거칠어진 치면은 어떻게 수리할 수 있을 까요?

첫째는 치아에서 빠져나간 미네랄을 보충해 치아의 강도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둘째는 치면의 거친 요철부위를 메꾸어 치아을 매끈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치아에서 빠져나간 미네랄을 보충 하고 치면의 거친 부위를 메꾸어 매끈하게 하면 당연히 치면에 이물질이 달라 붙기 어렵게 됩니다. 이런 술식을 스켈링 처럼 주기적으로 받거나 집에서 정기적으로 해준다면 예방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www.apadent.kr

 

아파프로® 나노케어™

 

www.apaden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