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치예방(치아재광화)

구강내 세균관찰, 구강질환 예방의 시작입니다.

구강질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량한 구강관리? 맞습니다 .불량한 구강관리는 구강질환의 원인입니다.

그러나 불량한 구강관리는 구강질환을 일으키는 '환경'일 뿐입니다.

구강질환(충치, 잇몸질환)의 직접원인은 바로 '세균'입니다.

충치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있고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강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세균을 알고 관찰하고 조절해야 합니다.

우리가 잇솔질을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구강내의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치면세균막, 치태, 치석 모두 세균 덩어리입니다.

세균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무색 투명하고 마이크론 단위로 작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때문에 제거 되는지 되지 않는지도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특수한 현미경을 이용하는데 이 현미경을 '위상차현미경'이라고 합니다.

 

충치의 원인균이 뮤탄스균
잇몸질환의 원인균으로 알려진 진지발리스균

 

위상차 현미경은 무색의 투명한 작은 세포나 세균들을 관찰하는 확대경 입니다.

일반적인 생물현미경으로는 세포나 세균을 관찰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치과에 가서 스켈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세균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세균이 음식물과 섞여 딱딱하게 굳고 쌓인것이 치석입니다.

치면에 두껍게 쌓인 누런 막들은 바로 치석이 되기 전 단계의 치면세균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켈링 전에 잇몸 주변의 치면세균막을 위상차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상태가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있습니다.

스켈링 후 치면세균막을 다시 관찰하면 얼마나 효과적으로 세균들이 제거 되었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잇솔전과 잇솔질 후를 관찰해 내가 얼마나 양치질을 효과적으로 잘하는지 관찰 할 수도 있습니다.

위상차 현미경은 스켈링, 잇솔질, 구강관리를 왜 잘 해야하는지 눈으로 보여줍니다.

위험은 항상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만약 방문한 어떤 치과에서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하여 구강내의 세균을 관찰해 보자고 한다면...

아주 예방치료를 꼼꼼히 하는 훌륭한 치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체크하여 관리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치과입장에 위상차 현미경을 진료에 사용하는것은 매우 번거럽고 까다롭고 귀찮은 일입니다. 게다가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때문에 환자들도 그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위상차 현미경를 사용한다면... 예방에서는 최고수준의 치과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우리나라 치과의 환경상 예방 보다는 치료에 집중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에서 예방에 신경를 많이 쓴다는 뜻은 그만큼 환자의 구강건강을 많이 생각한다는 뜻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위상차 현미경

부피가 큽니다.

무겁습니다.

숙력자 외에는 관찰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촬영한 영상을 공유하기도 어렵습니다.

기존의 위상차현미경: 이동과 설치가 어렵고 전문가외에는 관찰이 어렵습니다.

 

신개념 위상차 현미경 밀킨, 스마트폰으로 관찰하고 저장과 공유 편집이 자유롭습니다. 구강보건교육시 누구나 쉽게 관찰 할 수 있어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동과 설치도 간단합니다. 조작법도 단순해 비숙련자라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www.ossco.kr  

 

믿음으로 다가가는 정직한 회사 오스코

 

www.ossco.kr

www.apadent.kr  

 

아파프로® 나노케어™

 

www.apaden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