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TA

MTA 근관충전(Apexification) 경제적으로 하는 방법

MTA는 상당히 고가의 재료입니다.

MTA 재료도 고가이지만 관련 악세사리 도구들도 무척 고가입니다.

물론 비급여 품목 치과재료로 수진자에게 재료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물론 환자의 동의가 선행 되어야 합니다.

최근 MTA를 이용해 근관충전술을 시행하는 치과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MTA근관충전을 손쉽게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MTA근충을 위해서는 MTA, 믹싱패드 또는 믹싱웰, 케리어, 플러거 또는 컴팩터, 초음파 팁등이 필요합니다.

MTA 제조사들에서 전용으로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아주 높습니다.^^;;

덴츠플라이의 프로루트 MTA 케리어나 바이오엠티에이사의 케리어, 도브간 케리어등이 판매 됩니다.


                                                   MTA충전 기구 : MTA, 플라스틱케리어, 믹싱웰, 컴팩터



1. MTA는 어떤걸 써도 무방하지 않을 까 십습니다. 충전 후 물리적 제거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모두 같으니까요? 또한 밀폐력도 비슷하구요^^(씨멘트)

팽창률이 문제가 된다고 하지만 치아가 크랙갈정도의 팽창률을 보이는 MTA는 없습니다. 또한 MTA의 팽창률로 인해 치아가 크랙이 생겼다는 보고도 없습니다.


2. 비싼 케리어 입니다.케리어의 용도는 믹싱 된 MTA를 시술부위에 옮기는 역할 을 하는 것입니다. 팁의 직경이 작야야 한다고 하지만 이또한 임상적으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충전술을 시행한다고 할때 케리어로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케리어는 단지 근관입구에 MTA를 옮기는 역할 외에는 업기 때문입니다.


도브간 케리어는 7만원 정도 입니다. 조금 불편합니다.

프로루트 MTA케리어는 세트가 30만원정도 합니다. 잘 막히고 리필팁을 자꾸 구매해야 합니다.

OrthoMTA는 가격이 30만원인데 플라스틱 니들이 1회용으로 계속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잘 막힙니다.


여기 멸균가능한 플라스틱 케리어가 있습니다. 39,000원입니다. 팁 직경이 MTA 전용 케리어에 비해 큽니다. 치수복조에 유리합니다.

MTA 케리어로 근관충천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다시 상기시켜 드립니다.




3. 믹싱패드또는 믹싱웰 입니다.

MTA는 베이스와 카탈리스트를 섞는것이 아니고 적정량의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믹싱시 마구 비비지 않아도 됩니다. 종이패드는 수분이 흡수되므로 글라스패드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여기 믹싱웰이라는 플라스틱 케리어 짝꿍이 있습니다. MTA 웰의 바닥과 케리어의 직경이 정확히 일치합니다. 웰을 사용하면 케리어에 MTA를 담기가 수월해 집니다.


4.플러거. 컴팩터

플러거는 가지고 있는 플러거중 가장 얇은 것을 사용하면 되고 H파일이나 K파일 08번~15번 정도를 사용해도 됩니다.

컴팩터는 바이오엠티에이사의 컴팩터나 Gutta condenso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팩터는 날이 역방향입니다.) 가끔 전동파일을 역방향으로 돌려서 컴팩터처럼 사용한다는 분들이 있는데... 이건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생각컨데 Apex acces용 전동파일을 역회전 시키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MTA의 생물학적, 물리, 화학적 제거는 어렵다는 사실 인지하시고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MTA의 밀폐력은 지구 최강이니까요.


제품구매 www.o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