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그렌 증후군 환자의 효과적인 구강관리
쇼그렌 증후군이란?
쇼그렌 증후군은 타액선, 눈물샘 등에 림프구가 침입해 만성 염증이 생겨 분비 장애를 일으키어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보이는 자가면역성 전신 질환입니다. 이 병명은 질환을 처음으로 기술한 스웨덴 의사 헨릭 쇼그렌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것으로 여자에서 남자보다 9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구강 건조
정상적으로 구강 내에는 침샘이 있어서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쇼그렌 증후군에서는 침샘의 장애로 침 분비가 저하되므로 씹고 삼키거나 말하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에 대해서는 적절한 구강 위생을 위해 칫솔질을 자주 하고, 방부제가 섞이고 불소가 함유된 구강 세척제로 자주 헹구도록 합니다. 자주 물을 마셔 구강건조를 해소하고 당분이 없는 껌이나 사탕을 먹으면 침 분비가 자극이 되므로 도움이 됩니다. 구강 진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 니스타틴 가글을 사용합니다. 또 무카페인성, 무가당 음료를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이뇨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등 많은 약이 구강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어떤 약물이든 사용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그렌 환자의 구강관리: 입마름증(구강건조증)
입에 침이 마르는 입마름증은 단순히 구강내 습기가 부족한 상태를 너머 잇몸질환과 충치의 원인이 되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입마름증이 충치와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침의 역할 때문입니다. 침은 치아와 잇몸의 불순물을 씻어 주는 세척역할 뿐아니라 구강내에 세균을 살균하는 기능과 더불어 침속의 칼슘, 인등 미네랄 성분을 치아에 공급하여 치아를 재광화(충치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침이 원할 하게 분비 되지 않거나 구호흡 습관 또는 쇼그렌증후군 처럼 침분비가 원 하지 않으면 치아의 탈회를 시작으로 구강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침은 치아에 칼슘과 인등의 미네랄을 공급합니다. (뼈 세포가 파괴되고 다시 생기고를 반복하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쇼그렌 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인위적으로 치아와 구강에 미네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일본 산기사의 나노입자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는 치아와 같은 성분의 미네랄로서 치아를 재광화하여 탈회와 충치 및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쇼그렌 환자의 구강관리 : 구강안면근육운동(면역력강화화 침분비)
Dr.Akihiro와 많은 연구자들의10년의 연구개발과 임상을 통해 입술근육의 힘 또는 입술폐쇄능력(Lip Closure Strength, L-C-S)이 전신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입술 근육이 약하면 자연적으로 입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런 무의식중의 구호흡은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을 일으키게 됩니다.
(공기통로 확보)
코호흡. 취침시 입이 닫혀 있으므로 혀가 윗니와 윗 턱에 닿게 되어 자연스러운 코호흡이 됩니다.
(공기통로 차단)
구호흡. 입이 벌어져 있으면 혀의 하단이 공기통로를 막게 됩니다. 이로 인해 산소공급이 줄어들어 노화, 긴장, 부정맥, 심장마비, 치매, 호르몬 불균형, 체중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벌어진 입은 혀를 뒤쪽에 위치 시킴으로서 공기의 통로를 막아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포함하여 기타 인체에 해로운 생리적인 현상들의 원인이 됩니다.
수면 중 구호흡은 살균작용을 하는 침을 마르게 합니다. 구강 내의 침이 마르면 구강과 목의 세균의 번식 수치가 증가하고 이는 구취(입냄새), 구내염, 치주질환, 가려움증이나 아토피의 원인이 됩니다.
혀에 의한 공기통로의 차단은 몸 속에 산소 공급의 양을 낮추게 되며 이는 노화를 촉진하고 긴장, 부정맥, 심장마비, 호르몬 불균형, 체중 증가 등의 원인이 됩니다.
입술 근육이 극단적으로 약한 어린이를 보면 자폐, 다운증후군, 발음장애와 기타 뇌 관련 질환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파타카라 운동을 통해 입술폐쇄력을 증가시키면 이런 환자의 증상을 크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입술과 얼굴근육이 약하면 코막힘 과 상악동 질환, 고르지 못한 치열, 이갈이, 턱관절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약한 입술근육은 선천적으로 부교감신경계가 약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스트레스, 소화불량, 변비, 수족냉증, 기타 내분비기관과 관련된 질환 및 증상과 관련이 깊습니다.
2000년, Dr.Akihiro는 입운동기구 파타카라를 개발하였습니다.
파타카라는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 까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생활습관병들을 개선할 수 있는 비침습적이면서 사용법이 간단한 도구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파타카라는 구호흡, 부교감신경계의 불균형, 뇌질환, 처진 얼굴근육등 네가지 문제와 관련 된 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계 특허가 출원 되어 있는 파타카라는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 5천개의 의료기관과 병원에서 치료 및 운동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만 약 50만명의 파타카라 사용자가 이 놀라운 안면운동기구의 혜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입술근육을 강화하는 기구를 하루 3분씩 4 회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아래의 많은 증상들에 대한 개선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뇌혈류의 증가(입운동 중 optical topography 검사)
- 뇌졸중/ 새로운 시냅스의 생성 / 뇌의 기민성 / 실어증
- 치매 / 알츠하이머 / 파킨슨 / 뇌손상 / 재활
- 다운증후군 / 자폐 / 뇌전증
-
얼굴근육의 활성화(입둘레근의 강화를 통한)
- 안면마비 / 타액(침흘림) / 잇몸출혈 / 치주염
- 입냄새 / 구내염 / 가래 / 이갈이 / 치아배열
- 얼굴처침 / 이중턱 / 악관절질환 / 뻣뻣한 목 / 잔주름
-
혀와 목구멍의 움직임 조화(입술 닫는 힘의 조화운동)
- 스피치(발음장애)/ 삼킴장애 / 입소리장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OSAS) /수면장애 / 류마티즘 /당뇨
- 코막힘(상악동) / 고혈압 / 부정맥 /신장
-
부교감신경 활성화(입술운동 중 부교감신경을 직접 자극)
- 감기(급성비인두염)/ 얕은 잠(가수면) / 한밤중 화장실 / 구강건조증
- 아토피 / 설사 / 방광염 / 천식
- 면역력강화 / 변비 / 쇼그렌 증후군
파타카라 안면근육운동이 효과를 나타내는 원리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취침 중이나 코막힘시 구호흡을 코호흡으로 전환
(입을 계속 닫고 있는 능력과 코막힘 치료효과)
-
몸과 뇌에 충분한 산소 공급(혀의 뿌리를 들어 올릴 수 있는 힘)
-
입술운동과 깊은 수면을 통한 부교감신경 자극과 면역력 증강
-
입술운동을 통한 뇌혈류(CBF)의 증가
하루 3분씩 4회!
파타카라 입운동으로 여러분의 삶의 질을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