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고 쓰리고 불편한 구강염증, 구내염(구강염)의 예방, 치료, 원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프고 불편한 구강 염증!
Stomatitis, 구내염(구강염)
구내염은 입 속의 조직이 붓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구내염은 구강 안의 뺨 쪽, 입술의 안쪽, 혀 위에 자주 생깁니다.
가장 흔한 형태의 구내염은 헤르페스 구내염 과 아구창으로 알려진 구내염(작은궤양)입니다.
이 두 가지 구내염 증상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무엇일까?
헤르페스(herpes simplex 1, HSV-1) 바이러스 감염은 헤르페스 구내염의 원인입니다. 6개월에서 5세 사이의 아이들에게 흔합니다. HSV-1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한참 후의 불특정 시점에 구순발진등이 생깁니다. HSV-1 바이러스는 HSV-2 바이러스와도 관련되데 HSV-2 바이러스는 영향으로 음부발진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이 두 바이러스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아구창으로 알려진 구내염은 뺨과, 잇몸, 입술의 안쪽이나 혀에 생기는 작은 궤양입니다. 10세에서 19세의 어린이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구강내 궤양(아구창)은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데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아구창은 주로 잇몸의 상처나 불량한 구강관리가 그 원인입니다. 기타의 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가 막혀 입으로만 숨을 쉼: 건조한 구강조건
치아보철물, 씨을 때 구강애 조직을 깨무는 등의 상처
날카로운 치면, 교정장치, 틀니, 리테이너
셀리악병(소장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성 질환)
딸기, 신과일, 커피, 초콜렛, 달걀, 치즈, 견과류 등에 민감한 경우
구강내 특정 세균에 대한 알러지 반응
궤양성대장염
구강내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질환
HIV/AIDS
약해진 면역력
비타민 B-12, 엽산, 아연결핍
특정약물
스트레스
칸디나알비칸 감염
구내염 증상
헤르페스 구내염 아래와 같은 부위에 다발성 물집의 형태로 생깁니다.
Gums 잇몸
Palate 입천장
Cheeks 뺨
Tongue 혀
lip border 입술경계면
물집은 아파서 먹거나 마시거나 삼키기 어렵게 합니다. 물을 마시기 어려워지면 탈수의 위험도 있습니다. 통증, 붓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짜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어린이가 짜증을 자주 부리고 물이나 음식을 잘 먹지 않으면 헤르페스 구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HSV-1바이러스 감염의 또 다른 증상은 열입니다. 약 40도까지 열이납니다. 열은 물집이 사라지기 수일전까지 지속 됩니다. 물집이 터진 후 궤양 같은 것이 생기며 이 부위가 감염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증상은 약 7일~10일간 지속됩니다.
아구창은 빨갛게 부어 오르는 둥그런 모양의 궤양입니다. 궤양의 가운데는 하얗거나 노랗습니다. 대부분의 아구창은 조그맣고 동그라며 1~2주내에 흉터자극 없이 사라집니다. 크기가 크고 불규칙한 붓기는 큰 상처를 동반할 수 있는데 치료 되는 길게는 6주가 걸리기도 합니다.이런 큰 형태의 아구창은 구강에 상처의 흔적을 남깁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포진형구내염이라고 불리우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HSV-1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포진형구내염이 치료 되는데는 약 2주가 걸립니다.
구내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
구내염치료는 구내염의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의 치료
항바이러스 제재로 국내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감염의 기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탈수는 어린이들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채소와 산이 들어가지 않은 식단이 좋습니다. 타이레놀이 통증과 열을 줄이거나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국소마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도케인이라는 구소마취제는 구강내를 감각이 없도록 합니다. 국소마취제는 삼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다루어야 합니다.
HSV-1 감염은 눈을 감염시킬수도 있는데, 이를 헤르페스각막염이라고 부릅니다. 실명이 될 수도 있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눈에 통증을 느끼거나 뿌옇거나 흐릿하게 보인다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구창의 치료
아구창은 일반적으로 그다지 심한증상은 아니고 따라서 치료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붓기가 큰 경우 벤조카인이라는 국소바취재를 바를 수 있습니다.
아구창의 크기가 크면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지만 이런 약들은 흔하게 처방 되지는 않습니다. 아구창은 일부 바르는 약으로 지지듯이 태워버릴 수도 있습니다.
붓기가 오래 지속되거나 열을 동반하면 병원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궤양에 2차 감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구창이 주기적으로 반복 되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쉽게 정리해 봅니다!
구강내에 어떤 상처나 통증이 있다면, 그것이 어떤 형태의 것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확산 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구순헤르페스 보균자라면 컵이나 젓가락 숫가락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가벼운 키스도 피해야 합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증상을 줄이기 위한 처치만 있을 뿐입니다.
아구창은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구창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 아구창은 굳이 어떤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내염을 예방하는 방법
HSV-1 바이러스(헤르페스구내염)에 일단 감염되면, 여러분은 평생을 이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야합니다. 전세계 성인의 90%가 이 바이러스의 보균자입니다.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키스를 하거나 음식이나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도구를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구창 예방에는 비타민 B와 같은 특정 영양성분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를 높게 함유한 음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Broccoli 브로콜리
bell peppers 피망
spinach 시금치
beets근대
calf’s liver 송아지 간요리
lentils 렌즈콩
asparagus 아스파라거스
적절한 구강관리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구강관리가 엉터리여서 세균이 우글 거린다면 그만큼 구내염의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치아뿐아니라 잇몸, 혀까지 꼼꼼하게 닦고 구강과 입술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하세요. 시거나 매운 음식은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시간에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구강 내 연조직을 깨물 수 있기 대문입니다. 교정치료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교정장치 주변에 부드러운 치과용 왁스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구내염을 일으키는 주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면역력을 높이세요.
구강내 세균관리 와 미네랄 보충
나노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트리트먼트 페이스트
아파프로! 치아재광화촉진제
무불소, 무연마제, 무계면활성제!
잇솔질 후 하루에 한 번~